본문 바로가기

Application

퀵실버 (Quicksilver) 응용 가이드 2편

내가  퀵실버의 런처 외 기능을 사용하게 된 계기는 익숙지 않은 노트북 터치패드 때문이다. 처음에는 배우기 조금 귀찮았지만 이제는 마우스가 있어도 퀵실버를 사용한다. 그 이유 중 하나는 파일이나 폴더 위치 이동의 편리함이다.

파일이나 폴더의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드래그앤드랍(Drag & Drop)과 잘라내기-복사(Cut & Paste)가 대표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두 방법 모두 실수 요소가 많고 때에 따라 많은 창과 클릭을 요구한다. 하지만, 퀵실버를 사용하면 드래그 실수나 여러 경로를 걸쳐야 하는 불편함을 피해 빠르고 확실하게 원하는 곳으로 파일/폴더를 이동시킬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위치로 복사 파일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동은 무척 간단하다. 파일/폴더를 Move To 명령어로 원하는 곳으로 옮겨주면 된다. 퀵실버는 파일이나 폴더의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목표 폴더가 여러 서브 폴더/디렉터리 안에 있어도 바로 검색해 선택할 수 있다. 때문에, 마우스 사용보다 빠르고 여러 창을 열고 닫을 필요가 없다.

동영상 예:


동영상을 보면 데스크톱에 QS1란 파일을 Temp로 옮겼다가 다시 데스크톱으로 옮겼다.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이동 명령어 Move to는 파일/폴더를 삭제할 때도 사용된다. 휴지통으로 옮겨주면 되는 것이다. 만약 바로 영구 삭제를 하고 싶다면 Delete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이동이 아닌 다른 곳에 복사본을 만들고 싶다면 Move To 대신에 Copy To를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