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ication

Fluid: 웹사이트를 애플리케이션으로 변환해준다

Fluid는 웹 사이트를 하나의 개별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 변환시켜주는 Site Specific Browsers (SSBs) 툴입니다.

누구든지 하루에도 몇번씩 접속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정보 검색, 커뮤니티 활동 그리고 최근에는 웹 애플리케이션도 많이 사용하죠. 이렇게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는 주소를 집적 입력해서 방문하기도 하지만 보통 즐겨찾기를 많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런 사이트를 하나의 개별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 만들 수 있다면 무슨 장점이 있을까요?

탭 기능을 사용하던지 여러 창을 사용하던지 브라우저에 어떠한 에러가 발생했을 때 어쩔 수 없이 브라우저 자체를 재실행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때론 온라인으로 작업하던 문서 등을 작업한 부분까지 저장치 못하고 재실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죠.

하지만, 만약 사이트가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실행된다면 그 사이트에 맞게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할 수 있고 다른 사이트에 의해 발생되는 브라우저 에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Fluid 사용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SSB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URL에 SSB로 변환시킬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하고 Name에는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Dock에도 물론 등록 가능하며 원하면 메뉴바에 등록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luid 의 또다른 장점은 SSB로 변환된 사이트를 어떤 브라우저 모드로 실행할지 유저가 선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웹 개발자에게는 아주 좋은 기능이죠. 여러 브라우저 설치없이 사이트가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브라우저 모드 설정을 바꾸면 SSB 애플리케이션을 재실행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현재 지원되는 모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Safari: 3.1 - Mac, 3.1 - Windows, 3.0.4 - Mac, 2.0.4, 1.3.2, 1.2.4

Mobile Safari: 1.1.3 iPhone, iPod Touch

Internet Explorer: 5.2.3, 5.5, 6.0, 7.0

Firefox: 2.0.0.12 - Mac, 2.0.0.12 - Windows, 1.5.0.12 - Mac, 1.5.0.12 - Windows

Opera: 9.52 Mac, Windows

최근에는 이미지 편집, 문서 작성 등 웹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빈도가 높아지는데 Fluid를 한번 사용해보세요. 꼭 프리웨어를 설치해 놓은 기분입니다. 그리고 IE 모드를 통한 국내 인터넷 뱅킹은 확인해 보지 못했는데 만약 시도하신 분 계시면 답글 부탁드립니다. 전 해외라 IE 없이도 불편함이 없거든요.

최근에 새로 사용해본 애플리케이션 중 가장 권장할 만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탭 기능, 즐겨찾기 등 기본적인 브라우저의 기능도 지원하고 아주 쓸만합니다. 제 블로그도 애플리케이션으로 등록해 놨는데 기분이 색다르네요. 아무튼 강력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