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Adobe Lightroom Preset 정보 출력 및 수정 방법

사진 보정 프로그램 Adobe Lightroom에는 Preset (프리셋) 이라는 기능이 있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한 사진의 보정값을 저장하여 다른 사진에 같은 보정값을 적용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라이트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프리셋은 이미지를 흑백으로 변환 시켜주는 Grayscale 등이 있다. 물론 유저가 직접 프리셋을 등록할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 무료 배포 버전을 다운로드 받거나 상용 프리셋을 구입할 수 있다.

프리셋을 사용하여 단 한번에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프리셋은 보정의 시작점 용도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노출 값을 +1 로 올려주는 프리셋이 있다면 이 프리셋을 이용해 노출 값이 +1 필요한 여러장의 사진을 단 한번에 보정할 수 있다.

때로는 프리셋의 일정 부분의 값을 조절하여 새로운 프리셋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같은 장소, 같은 노출 조건 또는 구도만 틀린 사진을 보정할 때 작업 속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서다. 예를 들어 (노출 보정 프리셋이 있다고 가정) 같은 노출 보정이 필요한 여러장의 사진에 같은 White Balance를 적용하고 싶다면, 노출 보정 후 개별적으로 WB를 조절해 주는 것보다 새로 프리셋을 등록해 단 한번에 적용 시키는 것이 능률적이기 때문이다.

위에 설명 처럼 보정 요소가 단 두개일 경우 매우 간단한 작업 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라이트룸에는 수 많은 보정 요소가 있고 정확한 판단과 추가적인 보정을 위해선 프리셋의 실제 정보를 알아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리셋의 정보 출력 및 수정 방법:

1. 프리셋을 마우스 우 클릭 후 EXPORT 한다. 프리셋의 확장자는 lrtemplate 이다.

2. EXPORT된 프리셋 파일을 메모장 또는 텍스트 편집기로 실행한다.

3. 원하는 부분의 값을 조절한 후 새로운 이름으로 적용한다.

4. 라이트룸에서 새로 저장된 프리셋을 등록한다.




예: 라이트룸 기본 프리셋 Grayscale 정보의 일부분

AutoContrast = false,
AutoExposure = false,
AutoGrayscaleMix = true,
AutoShadows = false,
AutoTone = true,
BlueHue = 0,
BlueSaturation = 0,
CameraProfile = "ACR 2.4",
ConvertToGrayscale = true,
GreenHue = 0,
GreenSaturation = 0,
LuminanceSmoothing = 0,
ParametricDarks = 0,
ParametricHighlightSplit = 75,
ParametricHighlights = 0,
ParametricLights = 0,
ParametricMidtoneSplit = 50,
ParametricShadowSplit = 25,
ParametricShadows = 0,

위를 보면 Grayscale 프리셋의 AutoExposure의 값은 false, AutoGrayscaleMix의 값은 True로 되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숫자로 조절되는 부분은 숫자로 표기되어 있어 수정하기가 아주 쉽다. 실제로 정보에 표기되는 순서와 라이트룸 보정 메뉴의 순서가 거의 동일하여 원하는 값을 찾기도 수월하다.

그런데 왜 이렇게 복잡한 절차를 통해 프리셋을 수정해야 하는 걸까? 여기에는 이유가 있다. 우선 아래는 라이트룸 프리셋의 등록창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ttings 부분을 보면 프리셋 등록시 어떤 값을 저장해 줄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메뉴를 보면 알겠지만 어떤 값이 조절됬는지 기억/알고 있지 않으면 의도한 프리셋을 저장하기 힘들다. 물론 유저가 직접 처음으로 만드는 프리셋일 경우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사용중이던 프리셋을 수정할 경우 일일히 보정 요소를 찾기란 귀찮은 작업이다. 그러므로 위에 제시된 방법을 통해 일정 부분만 수정한다며 그전 프리셋의 나머지 정보를 그대로 보전할 수 있고 의도한 프리셋을 새롭게 등록할 수 있는 것이다.

아무튼 라이트룸 프리셋을 잘 활용한다면 더욱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보정 작업을 할 수 있다.